본문 바로가기
Spring(JAVA Framework)/Spring Core

Singleton (싱글톤)

by 걸어가는 신사 2021. 8. 18.

1. 순수한 DI 컨테이너 테스트

  • 웹 애플리케이션에서 여러 고객이 동시에 요청을 보내는 경우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

 

순수한 DI 컨테이너(AppConfig) 테스트
ackage hello.core.singleton;

import hello.core.AppConfig;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org.assertj.core.api.Assertions;
import org.junit.jupiter.api.DisplayName;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public class SingletonTest {

    @Test
    @DisplayName("스프링 없는 순수한 DI 컨테이너")
    void pureContainer() {
        AppConfig appConfig = new AppConfig();
        //1. 조회: 호출할 때 마다 객체를 생성
        MemberService memberService1 = appConfig.memberService();

        //2. 조회: 호출할 때 마다 객체를 생성
        MemberService memberService2 = appConfig.memberService();

        //참조값이 다른 것을 확인
        System.out.println("memberService1 = " + memberService1);
        System.out.println("memberService2 = " + memberService2);

        //memberService1 != memberService2
        Assertions.assertThat(memberService1).isNotSameAs(memberService2);
    }
}

 

결과

  • 스프링 없는 순수한 DI 컨테이너인 AppConfig는 요청을 할 때마다 객체를 새로 생성한다.
  • 메모리 낭비가 심해진다.
  •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객체가 1개만 생성되고, 공유하도록 설계한다.

 

2. 싱글톤 패턴

  •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딱 1개만 생성되는 것을 보장하는 디자인 패턴

 

싱글톤 패턴 클래스 구현과 Test
package hello.core.singleton;

import org.assertj.core.api.Assertions;
import org.junit.jupiter.api.DisplayName;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public class SingletonService {

    //1. static 영역에 객체를 딱 1개만 생성해둔다.
    private static final SingletonService instance = new SingletonService();

    //2. public으로 열어서 객체가 필요하면 이 static 메서드를 통해서만 조회하도록 허용한다.
    public static SingletonService getInstance() {
        return instance;
    }

    //3. 생성자를 private으로 선언해서 외부에서 new 키워드를 사용한 객체 생성을 못하게 막는다.
    private SingletonService() {

    }

    public void logic() {
        System.out.println("싱글톤 객체 로직 호출");
    }

    @Test
    @DisplayName("싱글톤 패턴을 적용한 객체 사용")
    public void singletonServiceTest() {

        //1. 조회: 호출할 때 마다 같은 객체를 반환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1 = SingletonService.getInstance();
        //2. 조회: 호출할 때 마다 같은 객체를 반환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2 = SingletonService.getInstance();

        //참조값이 같은 것을 확인
        System.out.println("singletonService1 = " + singletonService1);
        System.out.println("singletonService2 = " + singletonService2);

        //singletonService1 == singletonService2
        Assertions.assertThat(singletonService1).isSameAs(singletonService2);

        singletonService1.logic();
    }
}
  • static 영역에 객체 instance를 미리 하나 생성해서 올려둔다.
  • 이 객체 instance가 필요하면 오직 getInstance() 메서드를 통해서만 조회할 수 있다. 이 메서드를 호출하면 항상 같은 인스턴스를 반환한다.
  • 생성자를 private으로 선언하여서 외부에서 객체 인스턴스가 생성되는 것을 막는다.

 

Test코드 결과

  • 호출할 때 마다 같은 객체 인스턴스를 반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싱글톤 패턴 문제점
  • 싱글톤 패턴을 구현하는 코드 자체가 많이 들어간다.
  • 의존관계상 클라이언트가 구체 클래스에 의존한다. -> DIP를 위반한다.
  • 클라이언트가 구체 클래스에 의존해서 OCP 원칙을 위반할 가능성이 높다.
  • 테스트하기 어렵다.
  • 내부 속성을 변경하거나 초기화하기 어렵다.
  • private 생성자로 자식 클래스를 만들기 어렵다.
  • 유연성이 떨어진다.

 

3. 싱글톤 컨테이너

  • 스프링 컨테이너는 싱클톤 패턴의 문제점을 해결하면서, 객체 인스턴스를 싱글톤(1개만 생성)으로 관리한다.
  • 스프링 컨테이너는 싱글톤 컨테이너 역할을 한다.
  • 스프링 컨테이너는 기본(default)으로 객체 인스턴스를 싱글톤으로 관리한다. 

  • 스프링 컨테이너에 의해 요청이 올 때 이미 만들어진 객체를 공유해서 효율적으로 재사용할 수 있다.

 

스프링 컨테이너를 사용하는 테스트 코드
package hello.core.singleton;

import hello.core.AppConfig;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org.assertj.core.api.Assertions;
import org.junit.jupiter.api.DisplayName;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import org.springframework.context.ApplicationContext;
import org.springframework.context.annotation.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

public class springContainer {

    ApplicationContext ac = new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AppConfig.class);

    @Test
    @DisplayName("스프링 컨테이너와 싱글톤")
    void springContainerTest() {

        //1. 조회: 호출할 때 마다 같은 객체를 반환
        MemberService memberService1 = ac.getBean("memberService", MemberService.class);

        //2. 조회: 호출할 때 마다 같은 객체를 반환
        MemberService memberService2 = ac.getBean("memberService", MemberService.class);

        //참조값이 같은 것을 확인
        System.out.println("memberService1 = " + memberService1);
        System.out.println("memberService2 = " + memberService2);

        //memberService1 == memberService2
        Assertions.assertThat(memberService1).isSameAs(memberService2);
    }
}

 

Test 코드 결과

  • 호출 될 때마다 객체 인스턴스가 같다는 것을 볼 수 있다.

 

4. 싱글톤 방식의 주의점

  • 싱글톤 패턴, 싱글톤 컨테이너 사용 시 객체 인스턴스를 하나만 생성해서 공유하는 싱글톤 방식은 상태를 유지(stateful)하게 설계하면 안 된다.
  • 무상태(stateless)로 설계해야 한다.
    • 특정 클라이언트에 의존적인 필드가 있으면 안 된다.
    • 특정 클라이언트가 값을 변경할 수 있는 필드가 있으면 안 된다.
    • 가급적 읽기만 가능해야 한다.
    • 필드 대신 자바에서 공유되지 않는, 지역변수, 파라미터, ThreadLocal 등을 사용해야 한다.
  • 스프링 빈의 필드에 공유 값을 설정하면 정말 큰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상태를 유지할 경우(stateful) 발생하는 문제점
package hello.core.singleton;

public class StatefulService {

    private int price; //상태를 유지하는 필드

    public void order(String name, int price) {
        System.out.println("name = " + name + " price = " + price);
        this.price = price; //문제 발생
    }

    public int getPrice() {
        return price;
    }
}
package hello.core.singleton;

import org.assertj.core.api.Assertions;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import org.springframework.context.ApplicationContext;
import org.springframework.context.annotation.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
import org.springframework.context.annotation.Bean;

public class StatefulServiceTest {

    @Test
    void statefulServiceSingleton() {
        ApplicationContext ac = new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TestConfig.class);

        StatefulService statefulService1 = ac.getBean("statefulService", StatefulService.class);
        StatefulService statefulService2 = ac.getBean("statefulService", StatefulService.class);

        //ThreadA: A사용자 10000원 주문
        statefulService1.order("userA", 10000);
        //ThreadB: B사용자 20000원 주문
        statefulService2.order("userB", 20000);

        //ThreadA: A사용자 주문 금액 조회
        int price = statefulService1.getPrice();
        //ThreadA: A사용자는 10000원을 기대했지만, 기대와 다른게 20000원 출력
        System.out.println("price = " + price);

        Assertions.assertThat(statefulService1.getPrice()).isEqualTo(20000);
    }

    static class TestConfig {
        @Bean
        public StatefulService statefulService() {
            return new StatefulService();
        }
    }
}

 

Test코드 결과

 

  • ThreadA가 사용자 A 코드를 호출하고 ThreadB가 사용자 B 코드를 호출
  • StatefulService의 price필드는 공유되는 필드
  • 사용자 A의 주문금액은 10000이 되어야 하는데, 20000원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 공유 필드는 조심해야 한다. 스프링 빈은 항상 무상태(stateless)로 설계하자.

 


본 글은 김영한 님의 "스프링 핵심 원리"(인프런) 유료 강의를 들으며 요약, 정리하고 일부 정보를 추가 작성한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