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후기/프로그래머스 데브코스

프로그래머스 데브코스 백엔드 2기 합격 후기 (서류, 코딩테스트, 면접)

by 걸어가는 신사 2022. 4. 2.

글 목차

1. 서류
2. 코딩 테스트
3. 면접
4. 결과

1. 서류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에는 총 4개의 질문이 있었다.

(1) 지금까지 내가 어떻게 프로그래밍을 학습해왔는지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그리고, 지금 지원하는 데브코스에서 어떻게 꾸준히 학습을 이어나갈 계획인지 알려주세요. (공백 포함 1700자)

[학습]

  • 컴퓨터학부 복수전공

학과 공부를 통해 CS를 공부했던 점, 학교 과목을 배우면서 기술 블로그를 작성했던 점을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을 위주로 작성 하였다.

  • 멋쟁이사자처럼 9기

멋사 활동을 통해 웹 공부, 프로젝트, 스터디 활동을 했던 것을 작성하였다.

[학습계획]

코드리뷰, 스터디 활동등을 적극적으로 활동하겠다는 강조해서 적었다.

 

(2) 프로그래머스 백엔드 분야로 진출하고자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단순한 호기심으로 견디기에는 높은 강도의 커리큘럼이 나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자신의 명확한 신청 동기를 알려주세요. (공백포함 900자)

프론트와 백을 모두 경험해본 경험을 통해서 나의 성격과 더 잘 맞는 백엔드를 선택했다는 점을 설명하였고 앞으로 자기계발과 경험을 통해 성장하는 개발자가 되고 싶다는 점을 강조해서 어필하였다.

또한 데브코스의 코드리뷰 그리고 커리큘럼을 통해 성장하고 싶은 지원동기를 적었다.

 

(3) 이전에도 백엔드 관련한 학습 또는 프로젝트를 경험한 적이 있다면 경험에 대해 최대한 자세히 들려주세요. (공백 포함 1000자)

학과 웹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node.js를 이용해서 SNS 개발을 했었던 경험,코드프레소 웹 개발 체험단에서 Spring을 이용해서 간단한 blog를 개발했던 경험에 대해서 자세하게 적었다.

 

(4) 위의 항목에서 미처 답변하지 못했던, 나의 장단점을 자유롭게 이야기해주세요. (공백 포함 800자)

아르바이트 경험을 통해 저의 장점인 소통에 대해 이야기 했다. 이러한 장점이 데브코스 과정에서도 팀원들과의 좋은 관계를 맺는데 도움이 될 것 이라고 어필하였다.

2. 코딩 테스트 + 객관식

테스트 문항은 총 25문제(알고리즘 3문제 + SQL 2문제 + 객관식 20문제)
테스트 시간은 240분
JAVA만 사용가능
인터넷 검색 가능
IDE 사용 가능

객관식 20문제

간단한 웹 관련 문제 그리고 자바 기초문제가 나왔다. 기초적인 개념을 물어보기 때문에 그렇게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또한 시험중 검색이 가능하기 때문에 찾아보면서 하면 될 것 같다. 준비를 하고 싶다면 인터페이스, 클래스, 상속, 구현 개념에 대해 공부하면 좋을 것 같다. 

SQL 2문제

SQL문제 또한 그리 어렵지 않은 문제들이 였다. Join 정도만 할 줄 알면 충분히 풀 수 있을 것 같다.

SQL 시험이 있다면 항상 프로그래머스 고득점 키트를 풀면서 감을 익히면 될 것 같다.

전날에 SQL 문제를 풀고 가서 그런지 쉽게 2문제를 풀고 넘어갈 수 있었다.

알고리즘 3문제

대부분 구현 문제 였었다. 개인적으로 2번문제가 문자열 문제였는데 조금 복잡하다고 느꼈고 당황했었다. 가장 오래 걸렸던 문제 였고 다행히(운좋게) 풀 수 있었던 것 같다. 시험 볼때 한번 꼬이면 풀기 어려웠던 적도 많아서 초초해하면서 풀었던 기억이 있다. 시험을 준비한다면 프로그래머스 2레벨 수준을 풀면서 준비하면 될 것 같다.

 

굉장히 많이 긴장했는데 코딩테스트를 시작하니 생각보다 쉽다는 생각을 했다. 객관식 - SQL - 알고리즘 순서로 풀었고 시험시간이 4시간이였는데 한 3시간 30분 정도에 다 풀었던 것 같다. 그래서 객관식 컴토하고 알고리즘 코드들을 조금 고쳤었다. 그리고 좋았던 점은 다른 시험들과 다르게 바로 채점 되고 점수를 알 수 있어서 안심하면서 다음 문제로 넘어 갈 수 있었다.

코테 결과 : 코테 3문제 + SQL 2문제,  객관식은 알수가 없네요..

코딩테스트 결과

합격!!!! 

 

3. 면접

면접은 Zoom을 통해 온라인으로 약 한시간동안 진행되었다.

면접관 1명 그리고 지원자 4명의 일대 다 면접이였다. 대부분 면접관 분이 공통 질문을 해주시면 지원자 4명이 차례대로 대답하였다. 

지원동기, 몰입 경험, 공부(최근 공부 하고 있는 것, 백엔드 공부)등에 대해 질문하셨고 자소서를 기반으로 개인 질문도 받았다. 1기 후기를 보면서 어느정도 준비했었기 때문에 그래도 평범한 정도는 대답할 수 있었다.

 

음 그리고 예상치 못했는데 약간의 기술 질문이 있었다. CS질문이였는데 운영체제, 네트워크 관련 질문이였다.

1기 면접 때 기술질문이 없었다고 들어서 전혀 예상치 못했어서 조금 당황했었다.

기술 질문은 면접관 분께서 주제를 던져 주시고 손은 들어서 대답하는 형식이였다.

나는 한 2개-3개 정도를 대답하였지만 CS 면접 질문은 전혀 안되어 있는 상태여서 정말 간단하게 대답을 했었다. 여기서 떨어지는거 아닌가 하고 굉장히 불안했었다. 같이 본 분들은 대답을 잘하시길래 대단하기도 생각하고 부럽기도 했다. (앞으로는 나도 CS 공부해야지...)

 

4. 결과

합격!!!!

진짜 하고 싶어서 많이 긴장하면서 준비하고 또 합격 발표를 기다렸던 것 같다.

합격이 끝이 아닌 앞으로의 5개월 동안 정말 최선을 다해서 공부하고 발전하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다. 

5개월 뒤에는 한 단계 성장했으면 좋겠다!! 앞으로 파이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