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그래프(Graph)란?
정점(Vertex)과 간선(Edge)으로 이루어진 자료 구조
(1) 간선(Edge) 종류
- 무방향
- 방향
- 가중치
(2) 정점의 차수(Degree)
정점 x에 연결된 간선의 수
deg(x) := 정점 x의 차수(degree)
(3) 차수의 성질
모든 정점의 차수의 합 = 간선의 개수의 2배
2. 그래프(Graph)를 저장하는 방법
(1) 인접 행렬 (Adjacency Matrix)
- int[][] adj = int new[V][V]
- O(V^2) 만큼의 공간 필요
- A에서 B로 이동 가능? 가중치 얼마? => O(1)
- 정점 A에서 갈 수 있는 정점들은? => O(V)
- ex) V=10만, E=50만 => V^2 = 100억 = 10GB
(2) 인접 리스트 (Adjacency List)
- ArrayList <Integer>[] adj
- O(E) 만큼의 공간 필요
- A에서 B로 이동 가능? 가중치 얼마? => O(min(deg(A), deg(B)))
- 정점 A에서 갈 수 있는 정점들은? => O(deg(A))
- ex) V=10만, E=50만 => 5*10^5 = 500K
(3) 요약
- A와 B를 잇는 간선 존재 여부 확인을 물어보는 문제 => 인접 행렬
- A와 연결된 모든 정점 확인 => 인접 리스트
- But 간선의 수가 많아서 공간 복잡도의 제한을 넘어간다면 인접 리스트를 사용해야 한다.
3. 그래프(Graph) 문제의 핵심
- 정점(Vertex) & 간선(Edge)에 대한 정확한 정의
- 간선 저장 방식을 확인하기 => 대부분 인접 리스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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